비타민과 미네랄, 항산화물질 풍부
슈퍼푸드(Super Food)는 항산화물질, 폴리페놀, 비타민,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는 건강식품을 말한다. 하지만 이런 슈퍼푸드는 이름만큼 값이 비싼 게 흠이다. 건강 정보 사이트 '원그린플래니트(onegreenplanet)'가 슈퍼푸드 중 비교적 싼 값에 사 먹을 수 있는 5가지를 소개했다.
◆시금치=칼슘과 엽산, 비타민C와 K, 엽산, 카로티노이드와 철분이 풍부한 슈퍼푸드 채소다. 시금치는 이런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맛도 좋고 케일보다 훨씬 싸다.
◆코코넛 오일=올리브 오일을 대신해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다.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중사슬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 건강 지방산이다. 또 라우르산이 풍부해 세균을 물리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.
◆딸기=안토시아닌과 엘라기탄닌 같은 페놀 성분이 풍부하다. 이런 항산화물질들은 상염색체 세포막을 방어함으로써 신체 기관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. 이외에도 딸기에는 염증을 퇴치하고 암을 막으며 심장을 좋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다.
◆바나나=탄수화물이 너무 들어있다는 부당한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한 완벽한 슈퍼푸드 중 하나다. 바나나는 너무 익었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. 물러진 부분을 도려내고 나머지 부분을 먹어도 상관없다.
◆고구마=혈액에서 비타민A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베타-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. 감자보다 약간 비쌀 때도 있지만 맛이 좋고 비타민A도 많이 들어있다.